1. 서론 – 자동차 선택의 시대, 다양한 동력원의 필요성
과거에는 자동차를 선택할 때 단순히 브랜드와 디자인이 중요했다면, 이제는 연료 타입이 가장 큰 고민거리로 떠올랐습니다. 가솔린, 디젤, 전기차, 하이브리드 중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유지비, 주행 성능, 친환경성 등 모든 요소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친환경 정책 강화와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으로 인해 자동차 업계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디젤 차량이 연비와 유지비에서 압도적인 강점을 보였지만, 이제는 전기차가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직 충전 인프라 문제와 초기 비용 부담이 있어, 모든 사람이 쉽게 전기차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2025년을 앞둔 지금, 각 자동차 동력원의 장단점은 무엇이고, 앞으로 어떤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까요?
2. 가솔린 차량 – 가장 익숙한 선택지, 그러나 점점 줄어드는 시장
🚗 가솔린 차량의 개요
가솔린 차량은 전 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내연기관 차량입니다. 특히 소음과 진동이 적고, 유지보수가 상대적으로 쉬운 특성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 2023년 기준,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가솔린 차량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50% 이상이며, 여전히 가장 큰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빠른 성장으로 인해 점차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 가솔린 차량의 장점
1) 정숙한 주행 & 진동이 적음
- 가솔린 엔진은 디젤 엔진보다 소음과 진동이 적어 운전이 부드럽고 조용합니다.
- 예를 들어, BMW 5시리즈 가솔린 모델과 디젤 모델을 비교하면, 가솔린 모델이 훨씬 조용하고 진동이 적은 운전 경험을 제공합니다.
2) 유지보수가 상대적으로 저렴함
- 디젤 엔진은 고압 연료 분사 시스템과 터보차저 등의 부품이 많아 수리비가 비싼 편입니다.
- 반면 가솔린 엔진은 구조가 단순하여 일반적인 정비 비용이 저렴한 편입니다.
3) 초기 차량 가격이 낮음
- 같은 모델에서도 디젤 차량보다 가솔린 차량이 200~500만 원 정도 더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 전기차와 비교하면, 배터리 비용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초기 구입 비용이 훨씬 낮습니다.
4) 겨울철 시동성이 뛰어남
- 디젤 차량은 겨울철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가솔린 차량은 기온이 낮아도 안정적인 시동이 가능합니다.
❌ 가솔린 차량의 단점
1) 연비가 낮고, 연료비 부담이 큼
- 디젤 차량보다 연비가 낮아 장거리 운전에 불리함
- 예를 들어, 현대 소나타 가솔린 모델의 연비는 약 12km/L,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디젤 모델은 16km/L 이상으로 차이가 큼.
- 국제 유가 변동에 따라 유류비 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높음
2) 배출가스 문제 (온실가스 배출량 많음)
- 가솔린 엔진은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이 많아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줌.
- 많은 국가에서 가솔린 차량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2035년 이후에는 유럽과 미국 일부 지역에서 신차 판매가 금지될 예정.
3)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대체 압박
- 전기차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가솔린 차량의 미래가 불확실해지고 있음.
- 많은 제조사들이 가솔린 차량 생산을 점차 줄이고 있으며, 2030년 이후에는 일부 브랜드에서 완전히 단종될 가능성도 있음.
📉 현재 가솔린 차량 시장 상황과 전망
✅ 시장 점유율 감소:
-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이 증가하면서 가솔린 차량의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
- 특히 유럽과 미국에서는 친환경 규제 강화로 인해 가솔린 차량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음.
✅ 스포츠카 및 고성능 차량은 여전히 가솔린 엔진 유지
- 고성능 스포츠카 브랜드(포르쉐, 페라리, 람보르기니 등)는 여전히 가솔린 엔진을 유지하고 있음.
- 그러나 2035년 이후에는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차로 완전히 전환될 가능성이 높음.
✅ 아시아 및 개발도상국에서는 여전히 높은 수요
-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등의 국가에서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가솔린 차량 수요가 여전히 높음.
-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전기차가 가솔린 차량을 대체할 가능성이 큼.
📌 결론:
가솔린 차량은 여전히 많은 운전자들에게 익숙한 선택지이지만, 환경 규제 및 전기차의 발전으로 인해 점차 시장이 줄어들고 있음. 하지만, 고성능 차량 및 개발도상국 시장에서는 여전히 일정한 수요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3. 디젤 차량 – 연비는 좋지만 점점 사라지는 운명
🚛 디젤 차량의 개요
디젤 차량은 높은 연비와 강력한 토크로 인해 트럭, SUV, 장거리 주행 차량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디젤 차량의 입지는 급격히 줄어들고 있음.
📌 2015년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이후,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디젤 차량의 규제가 심화됨.
📌 2023년 기준, 유럽 신차 시장에서 디젤 차량 비중은 10% 이하로 감소.
📌 현대차, 기아, 메르세데스-벤츠 등 일부 제조사는 디젤 모델을 점진적으로 단종시키는 중.
✅ 디젤 차량의 장점
1) 뛰어난 연비와 연료 효율성
- 가솔린 차량보다 연비가 20~30% 더 좋음
- 예를 들어, 현대 투싼 가솔린(12km/L) vs. 디젤(16km/L) → 디젤 차량이 훨씬 효율적
2) 높은 토크로 강력한 주행 성능
- 낮은 RPM에서도 높은 힘을 발휘하여 SUV나 트럭 운행에 적합
- 장거리 주행, 고속도로 주행 시 연비가 더욱 우수
3) 디젤 연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경우가 많음
- 국가별 정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디젤 연료가 가솔린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음
❌ 디젤 차량의 단점
1) 미세먼지와 환경오염 문제
- 디젤 차량은 질소산화물(NOx)과 미세먼지를 배출하여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이 됨
- 유럽, 미국, 한국 등에서는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를 규제하는 유로 6 기준 도입
2) 유지보수 비용이 높음
- 디젤 엔진은 DPF(매연저감장치), 터보차저 등 추가 부품이 많아 정비 비용이 비쌈
- DPF 필터 교체 비용만 해도 100만 원 이상 소요
3) 전 세계적으로 퇴출 움직임 가속화
- 2035년 이후 유럽과 미국 일부 지역에서는 디젤 차량 신차 판매 금지 예정
- 한국에서도 환경 규제로 인해 디젤 차량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
📉 현재 디젤 차량 시장 상황과 전망
✅ 유럽에서 디젤 차량의 점유율 급감
- 2015년 디젤게이트 이후 유럽 신차 시장에서 디젤 점유율 50% → 10% 이하로 감소
✅ 한국에서도 디젤 SUV 판매량 감소
- 2023년 상반기 현대 팰리세이드, 싼타페 등 디젤 모델의 판매량이 20% 이상 감소
4. 전기차(EV) – 자동차 산업의 게임 체인저
🚗 전기차의 개요
전기차(EV, Electric Vehicle)는 내연기관 없이 100% 전기로 구동되는 차량입니다. 엔진 대신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하며, 주행 중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2023년 기준,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점유율은 약 15%를 넘어섰으며, 매년 급성장 중.
📌 미국, 유럽, 중국을 중심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원 확대 및 내연기관 차량 판매 금지 일정 발표.
📌 테슬라(Tesla), 현대 아이오닉, 기아 EV6, BMW i4, 벤츠 EQ 시리즈 등 다양한 모델 출시.
✅ 전기차의 장점
1) 친환경성 – 무공해 차량
- 전기차는 운행 중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아 환경오염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 유럽연합(EU)은 2035년부터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전면 금지할 예정이며, 미국과 중국도 비슷한 정책을 추진 중입니다.
2) 유지비 절감 – 연료비가 저렴하고 관리 비용이 적음
- 전기 충전 비용이 휘발유나 디젤 연료비보다 저렴합니다.
- 예) 테슬라 모델3(전비 6km/kWh) → 1kWh 충전비 200원 가정 시, 1km당 연료비 약 33원
- 내연기관차(연비 12km/L, 휘발유 1,700원/L) → 1km당 연료비 약 140원
- 엔진이 없기 때문에 오일 교환, 변속기 수리 등이 필요 없음 → 유지보수 비용 절감 가능.
3) 강력한 가속 성능 – 즉각적인 토크 제공
- 전기 모터는 즉각적인 토크를 제공하여 내연기관 대비 가속 성능이 우수합니다.
- 예) 테슬라 모델 S Plaid (0→100km/h 가속 2.1초) → 슈퍼카보다 빠름.
4) 정부 보조금 및 세금 혜택
- 많은 국가에서 전기차 구매 보조금 및 세금 감면 혜택을 제공.
- 한국: 전기차 구매 시 최대 1,100만 원 보조금 지원(국가+지자체)
- 미국: 연방 세금 공제 최대 7,500달러 지원.
❌ 전기차의 단점
1) 충전 인프라 부족 & 충전 시간 문제
- 충전소가 아직 충분하지 않아 장거리 운행 시 충전이 어려울 수 있음.
- 완속 충전(7kW) 기준 완충까지 6~12시간 소요, 급속 충전(50~350kW) 기준 30~60분 소요.
2) 초기 구매 비용이 높음
- 배터리 가격이 비싸서 전기차의 초기 구입 비용이 내연기관차보다 높음.
- 예) 현대 아이오닉 5(전기차): 5,500만 원
- 현대 투싼(가솔린 SUV): 3,000만 원
3) 겨울철 주행거리 감소
- 배터리는 저온에서 성능이 저하되므로, 겨울철 주행거리가 20~30% 감소할 수 있음.
- 예) 테슬라 모델3의 여름철 주행거리 450km → 겨울철 350km로 감소.
4) 배터리 수명 & 폐기 문제
- 리튬이온 배터리는 10년 이상 사용 가능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성능 저하 가능.
- 배터리 폐기 및 재활용 문제 해결이 필요함.
📉 현재 전기차 시장 상황과 전망
✅ 전기차 판매량 급증
- 2023년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1,500만 대 돌파 예상.
- 테슬라, BYD, 현대, 폭스바겐 등 주요 제조사들의 전기차 라인업 확장.
✅ 2035년 이후 내연기관 퇴출 예정
- 유럽, 미국, 중국을 중심으로 2035년 이후 신차 내연기관 차량 판매 금지.
✅ 충전 인프라 확장 중
- 한국 정부: 2025년까지 전국 50만 개 이상의 충전소 설치 계획.
- 테슬라, 현대, 폭스바겐 등 초고속 충전 네트워크 구축 진행 중.
📌 결론:
전기차는 자동차 시장의 핵심 트렌드이며, 앞으로 시장 점유율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하지만, 충전 인프라 및 배터리 기술 발전이 해결되어야 완전한 대중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5. 하이브리드 차량 – 과도기적 기술 vs. 장기적 선택지
🚗 하이브리드 차량의 개요
하이브리드 차량(HEV, Hybrid Electric Vehicle)은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차량입니다.
📌 전기차로의 전환이 아직 완벽하지 않은 현재, 하이브리드는 매우 실용적인 대안으로 평가됨.
📌 토요타 프리우스,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모델 출시.
✅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
1) 높은 연비 & 연료 절감 효과
- 전기 모터와 내연기관을 함께 사용하여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음.
- 예)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연비 16km/L → 같은 모델의 가솔린 연비(11km/L)보다 우수.
2) 전기차의 장점 + 내연기관의 장점 결합
- 충전 걱정 없이 전기차의 효율성을 활용 가능.
- 도심에서는 전기 모터 중심 주행, 고속도로에서는 내연기관 사용.
3) 친환경 규제를 피할 수 있는 현실적인 선택
- 2035년 내연기관 판매 금지 정책에서도 하이브리드는 예외 적용 가능성이 있음.
- EV 충전 인프라 부족한 국가에서도 하이브리드는 훌륭한 대안.
❌ 하이브리드 차량의 단점
1) 초기 비용이 가솔린 차량보다 높음
-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차량 가격이 높아짐.
- 예) 현대 쏘나타 가솔린 3,000만 원 vs. 하이브리드 3,500만 원.
2) 배터리 유지보수 비용 발생 가능
-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보통 8~10년 후 교체 필요 (비용 약 300~500만 원).
3) 성능이 순수 전기차보다 떨어짐
- 전기차처럼 강력한 토크와 빠른 가속력을 제공하지 않음.
📉 현재 하이브리드 시장 상황과 전망
✅ 하이브리드는 전기차로 가는 과도기적 선택
- 2023년 하이브리드 판매량 증가 → 전기차 대중화까지 중요한 역할 수행 중.
✅ 2035년 이후에도 일부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수요 유지 예상
- 충전 인프라 부족 국가에서는 하이브리드가 장기간 유지될 가능성이 높음.
6.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각 동력원의 미래 전망
자동차 산업의 변화
최근 자동차 산업은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공유 모빌리티 등 혁신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기술 발전을 넘어 산업 구조와 소비자 선호도의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 전동화(Electrification): 전 세계적인 환경 규제 강화와 친환경 정책의 영향으로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내연기관 차량 생산을 축소하거나 중단하고,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Autonomous Driving):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완전 자율주행차의 상용화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는 운전의 개념을 재정의하고, 교통 시스템의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인프라(V2I) 간의 통신 기술 발전으로 실시간 정보 교환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안전성 향상과 운전 편의성 증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공유 모빌리티(Shared Mobility): 차량 공유 서비스의 확산으로 소유에서 공유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도시 교통 혼잡 완화와 환경 오염 감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각 동력원의 미래 전망
1. 가솔린 차량:
- 시장 축소: 환경 규제 강화와 전기차의 부상으로 가솔린 차량의 시장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특수 목적 유지: 고성능 스포츠카나 특수 목적 차량 등 일부 분야에서는 가솔린 엔진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2. 디젤 차량:
- 급격한 감소: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배출 문제로 인해 디젤 차량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이 급감하고 있습니다.
- 상용차 중심: 연비 효율성이 중요한 상용차 분야에서는 디젤 엔진의 수요가 일정 부분 유지될 수 있습니다.
3. 전기차(EV):
- 급성장: 배터리 기술 발전과 충전 인프라 확충으로 전기차의 보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주류 전환: 2030년 이후에는 전기차가 주요 동력원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하이브리드 차량:
- 과도기적 역할: 전기차로의 완전한 전환 이전에 하이브리드 차량이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장기 전망: 전기차 인프라의 완전한 구축 이후에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요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7. 결론 – 나에게 맞는 자동차는 무엇일까?
개인의 주행 패턴, 환경 의식, 경제적 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도심 위주 단거리 주행 & 환경 의식이 높다면: **전기차(EV)**를 고려해보세요.
- 장거리 주행이 많고 충전 인프라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하이브리드 차량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 고성능 주행을 선호하고 차량 소음에 민감하지 않다면: 가솔린 차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상용 목적의 차량이 필요하고 연비 효율성을 중시한다면: 디젤 차량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종 선택은 개인의 필요와 가치관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며, 미래의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 능력도 중요합니다.
FAQ
1. 가솔린 차량은 앞으로 얼마나 더 유지될까요?
✔ 2030년 이후에도 여전히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하지만 친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가솔린 모델이 줄어들고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 고성능 스포츠카, 클래식카 등에서는 여전히 가솔린 엔진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결론:
2035년 이후 신차 시장에서 가솔린 차량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2050년까지도 유지될 수 있습니다.
2. 디젤 차량은 정말 완전히 사라질까요?
✔ 승용 디젤 차량은 2030년 이전에 대부분 단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트럭, 버스, 대형 SUV 등 상용차 분야에서는 연비 효율성과 높은 토크 때문에 디젤이 일부 유지될 수 있습니다.
✔ 다만, 대체 기술(수소 트럭, 전기 상용차 등)이 발전하면서 디젤 차량의 시장은 점차 줄어들 전망입니다.
➡ 결론:
디젤 차량의 일반 승용차 모델은 거의 사라질 가능성이 크지만, 일부 상용차 부문에서는 유지될 수 있습니다.
3. 전기차는 100% 친환경인가요?
✔ 전기차는 운행 중 배출가스를 전혀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내연기관 차량보다 친환경적입니다.
✔ 하지만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 많은 탄소가 배출되며, 폐배터리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에 따라 전기차의 친환경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 석탄 발전 vs. 재생에너지)
➡ 결론: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보다 친환경적이지만, 배터리 생산 및 폐기 과정의 환경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4. 전기차를 사야 할까요, 아니면 기다려야 할까요?
✔ 주행 거리가 짧고, 충전 인프라가 충분한 지역에 거주한다면 지금 전기차를 사도 좋습니다.
✔ 하지만 배터리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어, 2~3년 후 더 긴 주행거리와 빠른 충전이 가능한 모델을 기다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 2025년 이후에는 가격이 더 낮아지고, 충전 인프라도 더욱 확충될 가능성이 큽니다.
➡ 결론:
지금 당장 전기차가 필요하다면 구입해도 되지만, 배터리 성능 개선과 가격 인하를 고려하면 몇 년 더 기다리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5.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차 시대에도 계속 유지될까요?
✔ 하이브리드는 전기차로 완전히 전환되기 전까지 중요한 과도기적 기술입니다.
✔ 하지만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충분해지고 배터리 가격이 내려가면, 하이브리드 차량의 필요성이 줄어들 것입니다.
✔ 유럽과 미국 등 일부 시장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도 단계적으로 퇴출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 결론:
하이브리드는 2035년 전후까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전기차로 대체될 가능성이 큽니다.
6. 전기차의 유지보수 비용은 정말 저렴한가요?
✔ 전기차는 엔진오일, 변속기 오일, 타이밍벨트 교체가 필요 없어 유지보수 비용이 내연기관 차량보다 저렴합니다.
✔ 하지만 배터리 교체 비용이 상당히 비싸며, 타이어 마모 속도가 빠릅니다.
✔ 배터리 수명이 길어지고 있지만, 10년 이상 사용 후에는 성능 저하가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 결론:
단기적으로는 유지보수 비용이 적지만, 배터리 교체 비용을 고려하면 장기적인 비용은 예측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7. 전기차의 배터리는 몇 년 정도 사용할 수 있나요?
✔ 현재 전기차 배터리는 8~15년 이상 사용 가능하며, 주행거리 기준으로 20~30만 km까지 성능이 유지됩니다.
✔ 하지만 배터리 성능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진적으로 감소합니다.
✔ 일부 제조사(테슬라, 현대, BMW)는 배터리 8년 또는 16만 km 보증을 제공합니다.
➡ 결론:
전기차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차량 수명과 비슷한 기간 동안 사용 가능하지만, 주행거리가 많을수록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충전 속도가 빠른 전기차는 어떤 모델이 있나요?
✔ 현재 가장 빠른 충전 속도를 제공하는 전기차는 테슬라 모델S, 포르쉐 타이칸, 현대 아이오닉 5, 기아 EV6 등이 있습니다.
✔ 800V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춘 차량들은 급속 충전 시 18~30분 만에 80% 충전이 가능합니다.
➡ 결론:
전기차의 충전 속도는 모델에 따라 다르며, 800V 시스템을 지원하는 차량이 충전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9. 전기차는 겨울철 주행거리가 줄어드나요?
✔ 네, 전기차 배터리는 기온이 낮아질수록 성능이 저하되므로, 겨울철 주행거리가 20~30% 감소할 수 있습니다.
✔ 히터 사용도 주행거리를 줄이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 최근에는 히트펌프 기술을 적용하여 겨울철 효율을 높이는 전기차 모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 결론:
겨울철 전기차 주행거리는 감소할 수 있지만, 히트펌프 시스템이 적용된 모델을 선택하면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10. 전기차 충전비용과 가솔린/디젤 연료비, 무엇이 더 경제적인가요?
✔ 전기차의 충전 비용은 내연기관 차량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 예) 현대 아이오닉 5(전비 6km/kWh, kWh당 200원 가정 시) → 1km당 33원
✔ 예) 현대 쏘나타 가솔린(연비 12km/L, 휘발유 1,700원/L 가정 시) → 1km당 140원
✔ 하지만, 충전소에서 급속 충전을 자주 이용하면 충전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 결론:
전기차는 충전 비용이 내연기관보다 저렴하지만, 급속 충전 비중이 높으면 비용 차이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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